홈 > 재활치료센터 > 작업치료

다양한 신체적 기능과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을
환자와 치료사 간 1:1로 훈련하여 치료 효과 최대.



작업치료는 질병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문제로 매일 수행하는 일상적이고
익숙한 활동, 즉, 작업(Occupation)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 분들에게
작업적 수행분석 및 실제 작업활동 참여를 제공합니다.

가정과 직장,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돕기 위해 신체기능 및 지각, 인지, 감각, 일상생활동작과
관련된 평가를 통해 기능향상을 위한 치료입니다.
*치료대상
  • 뇌졸중, 뇌손상, 치매, 파킨슨, 일상생활동작 기능장애, 척수손상, 관절염, 화상, 수부손상, 감각 및 신경손상, 골절, 절단환자 등
작업 치료 프로그램 및 효과
<상지기능훈련>
  • 환자가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신체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입니다.
    상지 및 손의 기능적 치료 및 도구의 사용법 등을 통해 근력과 지구력, 협응 조절 능력을 길러주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 혹은 증가시켜주어 관절의 변형과 구축을 예방하고, 눈과 손의 조화로운 운동으로 다양한 기능을 향상시켜 최대한 목적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인지치료>

  • 뇌손상이나 퇴행성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인지의 손상 및 저하가 오는 경우, 각 환자 개인에 따라 인지치료로서 시간, 장소, 지남력, 시공간능력, 집중력 등의 인지기능을 평가하고 단계적이고 구체 적인 방법으로 환자들의 인지 기능 장애를 훈련을 통해서 극복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인지재활치료를 통해 인지 지각 능력이 저하된 환자에게 알맞은 인지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결함을 교정, 향상시키며 손상된 기능은 대체보완 기술을 통해 향상시킵니다.

<연하치료>

  • 연하곤란(Dysphagia)은 음식물이 구강에서 식도로 넘어가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음식을 원활히 섭취할 수 없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장애의 정도와 형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삼킴 기능을 유지·회복을 돕기 위해 직접·간접적 삼킴훈련 등 여러 가지 보상적 치료 기법들을 제공합니다.

<일상생활동작치료>

  • 일상생활동작은 생활 속에서 필요한 기본적 활동들 즉, 식사하기, 옷입기, 배변 및 위생훈련 등 하루 생활 속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을 말합니다.

    환자분들의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해 훈련 시 구체적인 단계를 제시하고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일상생활 능력을 증진시키며 퇴화되지 않고 최대한의 잔존능력의 개발을 도와 스스로가 독립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